커뮤니티

>

동향정보

Home > 커뮤니티 > 동향정보

동향정보
농산업 구인·구직 관련 다양한 동향정보를 제공합니다.

  • 글씨 크게

    글씨 작게

    화면 인쇄

동향정보 조회
2015년 구제역 가상방역 도상훈련 실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12-09 조회수 6595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추가) 151209 (석간) 2015년 구제역 가상방역 도상훈련 실시 (방역총괄과).hwp  ( 다운로드 50 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지자체 등 가축방역 기관의 구제역 초동방역 대응태세를 점검하고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15년도 구제역 가상방역 도상훈련을 12월 9일(수)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국가동물방역통합시스템(KAHIS)을 활용한 도상훈련으로서 농림축산검역본부, 전국 16개 시도(AI 발생 전남 제외) 뿐만 아니라 유관기관(국방부, 경찰청 등)도 참여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구제역 백신접종 유형(O형) 바이러스가 발생하였을 경우를 가정하여, 이번에 개정된 『구제역 긴급행동지침(SOP)』의 방역조치*에 중점을 두고, 상황별 지자체·유관기관 등의 종합적인 방역태세를 확인·점검한다.
* 발생초기 강력한 초동조치(최초 발생농장 전체 살처분, 3km 이내 이동제한, 긴급 추가 백신접종 등), 축산차량 소독필증 휴대제 운영 등
이를 위해 ① 의심축 신고 접수에 따른 초동 대응 및 준비사항 점검 → ② 의사환축 확인에 따른 긴급대응 → ③ 백신접종 유형 환축 확인에 따른 방역조치→ ④ 추가 발생확인에 따른 방역조치 → ⑤ 상황진정 및 이동제한 해제까지 일련의 방역조치 사항을 점검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도상훈련 이후에는 실제 상황과 똑같은 방식으로 가상방역 현장훈련(CPX)을 12월 15일 경기도 파주에서 실시하고,
12월말에는 가상방역훈련 평가대회를 개최하여 그간 추진된 훈련결과를 평가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가상 방역훈련을 통해 지자체 등 일선 방역기관의 방역의식과 초동대응 역량이 강화 되고, 유관기관과의 방역 협력 체계도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중국 등 주변국가에서 구제역 및 AI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국내 유입방지를 위해 축산농가에서는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라는 사명감을 갖고 구제역 백신접종, 소독 등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

콘텐츠 담당자 :
인재기획실
전화 :
044-861-881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10-31